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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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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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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리얼리즘 소설의 기법의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아
또한 작가는 형식을 중심으로 한 계몽적인 개화 사상을 한정 모티프로 하여 영채의 과거 이야기를 자유모티프로 설정하였다.

경성 학교 영어 교사 이 형식은 오후 두시 사년급 영어 시간을 마치고 내리쬐는 유월 볕에 땀을 흘리면서 안동 김장로의 집으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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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새로운 기법의 사용
3. 새로운 인물유형의 제시
4. 계몽주의
5. 자유연애사상
6. conclusion(결론)


2. 새로운 기법의 사용

춘원이 <무정>을 쓰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매일신보』에 신소설을 하나 쓰라, 그 제호를 전보하라는 전보를 받고 원고 뭉텅이에서 ‘영채’에 관한 원고를 내어서 동기 방학 동안에 약 70회분을 써 보낸 데서 처음 ”한 것이다. 김 장로의 딸 선형이가 명년에 미국 유학을 가기 위하여 영어를 준비할 차로 이 형식을 매일 한 시간씩 가정교사로 초빙하여 오늘 오후 세 시부터 수업을 처음 하게 되었음이다. 이처럼 <무정>은 소설적인 사건에 단도직입적으로 들어가고 있다아 고대 소설이나 다른 소설 같으면 인물의 출신 배경이나 環境(환경)묘사를 자질구레하게 늘어놓았을 것이다.


본 자료는 무정에 대한 독서보고서입니다. “무정”은 영채 중심의 구고를 현대소설의 기법으로 재편성하여 이형식 중심의 소설로 바꾼 것이다. <무정>이 동시대의 독자들에게 충격을 준 것은 서구적인 리얼리즘 …(생략(省略))

본 는 무정에 대한 독서보고서입니다. 그렇다면, <무정>은 <영채>라는 구고를 개작하였다는 논리가 타당하다.
“무정”의 앞머리에는 경성학교 영어교사 이형식이 김장로의 딸 선형을 개인 교사하려고 가는 장면부터 제시된다 이는 춘원의 구작 ‘영채’에 관한 원고를 새로운 소설기법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구성의 혁신인 셈이다. 《이광수전집》, 삼중당, p399

<무정>은 126회로 끝난다. 『이광수전집』1, p.7, 삼중당, 1962


<무정>의 앞머리 두 문장은 리얼리즘 소설의 강령인 현장성을 살리는데 성공한 셈이다. 70회분이면 거의 반 이상에 해당하고 이는 이미 신문 연재 전에 소설의 기본 골격을 갖춘 셈이다. 말하자면 <무정>의 기법은 전래적인 영채의 이야기를 과거 회상법으로 삽입하여 형식의 삶을 입체적으로 조명한 구성법이다.무정ej , 무정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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