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03:29
본문
Download :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hwp
기업은 소비자에게는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조, 판매하고 또한 이윤을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소유주들 그리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지역의 고용기회를 창출하고, 세금을 내는 것 외에도 사회에 또 다른 책임을 져야 할 necessity need이 대두된다된다. 그렇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수많은 기업들이 도산되고, 이로 인해 국민경제 전반이 송두리째 흔들리면서 실업자가 양산되며, 한 기업의 비도덕적인 행위가 사회에 미치는 파급결과 가 대단히 크고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기업의 규모가 더 거대화하여 기업이 사회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한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자신이 소속된 사회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성을 갖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경영環境(환경)의 特性이 變化(변화)되고 있으므로, 기업의 경영주체들은 그들이 산업사회에 대해 갖는 책임의식이나 내용도 달라지게 된다된다. 즉 경영주체인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環境(환경)의 變化(변화)와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나 성격이 동태적으로 變化(변화)하게 된다된다. 이는 경영체가 투자자 개인의 독점물이 아니고 경영체가 사회의 것,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수 이해관계자 집단의 것이기 때문에, 이들 이해관계자 집단의 變化(변화)하는 特性에 기업이 적절히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適應(적응) 조건하에서 경영주체가 현대기업을 이끌어 나갈 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된다.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
Download :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hwp( 49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대두와 찬반론, theory 적 근거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Ⅰ. 사회적 책임의 대두
Ⅱ. 사회적 책임의 의의
Ⅲ. 사회적 책임에 관한 찬반론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Ⅳ. 사회적 책임의 theory 적 근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이후 산업사회로 진전되는 과정에서 기업의 고용창출 측면이 강조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다.
(1) 현대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에 놓여 있는데, 특히 기업의 규모와 힘의 확장으로 기업은 사회에 막대한 影響(영향)력을…(省略)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 ,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8%B0%EC%97%85%EC%9D%98%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5D%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EC%9D%98%EB%8C%80%EB%91%90%EC%99%80%EC%B0%AC%EB%B0%98%EB%A1%A0,%EC%9D%B4%EB%A1%A0%EC%A0%81%EA%B7%BC%EA%B1%B0_hwp_01.gif)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8%B0%EC%97%85%EC%9D%98%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5D%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EC%9D%98%EB%8C%80%EB%91%90%EC%99%80%EC%B0%AC%EB%B0%98%EB%A1%A0,%EC%9D%B4%EB%A1%A0%EC%A0%81%EA%B7%BC%EA%B1%B0_hwp_02.gif)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8%B0%EC%97%85%EC%9D%98%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5D%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EC%9D%98%EB%8C%80%EB%91%90%EC%99%80%EC%B0%AC%EB%B0%98%EB%A1%A0,%EC%9D%B4%EB%A1%A0%EC%A0%81%EA%B7%BC%EA%B1%B0_hwp_03.gif)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의대두와찬반론,이론적근거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8%B0%EC%97%85%EC%9D%98%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5D%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EC%9D%98%EB%8C%80%EB%91%90%EC%99%80%EC%B0%AC%EB%B0%98%EB%A1%A0,%EC%9D%B4%EB%A1%A0%EC%A0%81%EA%B7%BC%EA%B1%B0_hwp_04.gif)
순서
다.
1. 사회적 책임의 대두
기업의 環境(환경)요인은 복잡하고 또한 이들 요인들이 다이내믹하게 變化(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경영은 이에 대처한 環境(환경)適應(적응) 메커니즘을 갖추어야 한다.